뇌파 데이터를 이용한 VR 캐릭터 제어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장치는 VR 컨텐츠를 체험하는 사용자들로부터 뇌파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수신된 뇌파로부터 알파파 및 베타파를 추출하는 뇌파 분류부; 미리 설정된 연산 주기마다 상기 추출된 알파파들의 평균을 통해 알파 스코어를 연산하는 알파 스코어 연산부; 미리 설정된 연산 주기마다 상기 추출된 베타파들의 평균을 통해 베타 스코어를 연산하는 베타 스코어 연산부; 상기 미리 설정된 연산 주기가 아닌 시점의 알파 스코어 및 베타 스코어를 선형 보간을 통해 획득하는 선형 보간부; 상기 알파 스코어 및 베타 스코어를 이용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캐릭터 움직임 제어부; 및 상기 알파 스코어 및 베타 스코어를 이용하여 상기 캐릭터의 주변에 표시되는 객체인 파티클의 수와 형태를 제어하는 파티클 제어부를 포함하되, 상기 캐릭터 움직임 제어부는 상기 베타 스코어가 미리 설정된 제1 경계값 이상일 경우 상기 베타 스코어와 상기 제1 경계값의 차에 상응하여 상승 높이를 결정하고, 상기 알파 스코어가 미리 설정된 제2 경계값 이하일 경우 상기 제2 경계값과 상기 알파 스코어의 차에 상응하여 하강 높이를 결정하며, 상기 상승 높이와 상기 하강 높이에 기초하여 상기 캐릭터가 상할 움직이도록 상기 캐릭터 움직임을 제어한다. 개시된 장치는 뇌파의 존재 및 뇌파의 변화를 시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 뇌파를 통해 캐릭터와의 상호 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